애플 아이폰 국내 출시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3G iPhone이 60일 이내로 나올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이번에 공개된 iPhone의 SDK에 SGOLD3칩셋(WCDMA / HSDPA / GSM)을 채택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더불어 한국 키패드와 한국어를 기본으로 지원하는 것도 확인 되었다. 최근 몇몇 블로그를 통해 SKT에 iPhone 2대가 입고되었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다. 작년에는 KTF를 통해 입고되었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이대로라면 SKT가 더 빨리 출시하거나 SKT가 독점으로 출시할 가능성이 크다.

사실상 애플은 한 회사에 독점 공급하므로 SKT가 된거나 다름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단지 iPhone이 WIPI를 탑재하지 않아 Non-WIPI 형태의 스마트폰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 SKT의 전통적인 스펙다운 현상이 있지 않을까 의심되는데 풀브라우징 인터넷을 탑재한다는 이유로 Wi-Fi 무선랜을 이용한 인터넷 기능을 제외하고 HSDPA망이나 WCDMA망을 이용한 풀브라우징 인터넷을 탑재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Melon만을 이용한 음악 전송문제와 DCF포멧지원여부 등 기타 애플과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 음악 및 동영상 전송 프로그램으로 멜론이나 아이튠즈 중 애플은 아이튠즈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아마도 이점은 SKT에서 포기하고 아이튠즈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지만 (아이튠즈 스토어의 국내 오픈 가능성은 미비하다.)

만약 위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다면 SKT로 국내에 출시할 가능성은 낮아지게 되거나 SKT로 성공하지는 못할 것이다. 3G형식은 USIM카드를 이용하므로 기타 프로그램 조작 및 해킹으로 국내 통신사를 이용할 수 있게 뒷루트가 깨질지는 의문이다. 애플이 국내 3대 통신사중 하나와 꼭 손을 잡았으면 한다. 애플이 통신사의 요구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변경하거나 개발해 줄 가능성은 극히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