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S1 미니 외장하드 체험기 종합


S1 미니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1 미니는 우선 작고 가벼움이라는 '휴대성'에 초점을 맞춘 외장하드입니다. 삼성전자가 일반적인 외장하드와는 다른 측면에서 시장을 공략한건데요. 여기까지 본다면 큰 메리트도 없을 뿐더러 외장하드의 본 기능인 데이터 보관에 다소 취약하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 나올법 합니다.

삼성전자가 왜 S1 미니 외장하드 제품을 휴대성이 강조한 제품으로 구상하게 되었는지는 제품의 내부구조를 통해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자칭 2세대 외장하드 구조를 만들어냈는데 그 구조는 지금까지의 외장하드와는 사뭇 달라 보입니다. 보통의 외장하드는 하드디스크가 케이스 속에 들어가있고 연결 부위에 브릿지 기판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 경우 하드디스크와 브릿지 기판이 따로 있는 격인데요. 삼성전자는 이 브릿지 기판을 외장하드 자체에 합쳐버림으로써 크기와 무게를 잡고 전력소모를 좀 더 적게 만들어내는 효과를 얻어냈다고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USB 포트가 있는 브릿지 기판이 하드디스크에 온-보드(일체화)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자연스럽게 크기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S1 미니가 휴대성에 강조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더불어 이로인해 안정성과 전력 관리가 나아졌다는 삼성전자측의 주장도 있지만 이 부분은 크게 일체형 기판의 효과를 얻은 것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사실 하드디스크는 그 속도가 가장 중요한 부분에 속하는 제품 중 하나인데요. 간단히 속도를 체크해봤습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맥 환경인 관계로 맥 상에서 하드디스크 벤치를 진행하는 Xbench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S1 미니는 공식적으로 맥도 지원합니다. 따라서 OS 환경차에 따른 속도 차이는 없을것 같네요).


Disk Test 항목이 하드디스크 평가 결과입니다. 1.8인치 외장하드임에도 전반적으로 무난한 속도를 보여주는 편이네요. 물론 상세 데이터를 보여주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이어서 정확한 구분을 하기는 힘들지만 삼성전자의 2.5인치 외장하드를 테스트했을 때와 읽기 속도가 2.5인치 하드디스크의 결과 -5(점수)정도의 차이만 보이고 쓰기 속도는 거의 동일한 점에서 아주 뛰어나지는 않지만 충분히 휴대성과 더불어 성능도 어느정도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USB 메모리가 대중화되면서 사무용으로 메모리를 자주 들고 이동하는 사람이 매우 많아졌는데 S1 미니의 휴대성과 성능, 그리고 외장하드의 용량을 생각해봤을때 휴대성을 강조한 외장하드는 사무용으로 적합할 듯 합니다. 실제로 와이셔츠 주머니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이니 다른 것을 다 빼더라고 휴대성만큼은 좋은 것 같습니다.

관련글 : [theme Talk] 삼성전자 S1 미니 외장하드 디자인
관련글 : 삼성전자 S1 미니 외장하드 체험기